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鄕里 _ reminiscence

김종휘

 

2013. 3. 5 TUE 3. 30 SAT

open 12-7pm | Closed on Sunday

 

GAHOEDONG60

www.gaheodong60.com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 60번지

02-3673-0585

gahoedong60@gmail.com

 

 

 

 

 

No.260_김종휘_향리_97x130.3cm_oil on canvas_1992

 

 

 

 

1928년 경주에서 태어난 故 김종휘 선생은 유년시절 부친의 사업으로 북으로 이주하게 된다.

함경남도 신흥군 원평면 풍서리에서 자리를 잡고 지내며 그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산에 올라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고 함경도의 험준한 산세를 좋아하여 그것이 이후의 작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지만 뒤의 사물이 겹쳐 보이는 시점은 동양화에서 사용되는 구도의 유형을 따르고 있지만 서양의 재료를 사용한 것이 특이하여 많은 관심을 끌었으며, 사이사이 자신의 삶이 담겨있던 마을을 그려 넣음으로써 고향 마을에 대한 마음 깊은 애정을 담고 있다. 작가의 작품 제목 대부분이 <향리鄕里>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이다.

 

 

 

 

No.8_김종휘_寂(적)-I_72.7x72.7cm_oil on canvas_1975

 

 

 

 

1980-90년대는 김종휘 선생이 가장 왕성한 작업을 한 시기로 본 전시는 1975년 작품 1점과 1980-1990년대 작품 9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청색, 황색, 갈색 등의 색감이 작품의 주류를 이루며 50년대부터 90년대에 걸쳐 전체적인 색감에 변화가 있었는데, 본 전시의 작품들은 olive green, prussian blue 등의 녹, 청색을 기조로하고 있으며 umber 계열의 암갈색이 들어가 있으며 향토색에 녹아든 그의 특유한 자유로운 필치를 감상할 수 있는 작품들이다.

 

 

 

 

No.57_김종휘_향리_50.3x100cm_oil on canvas_1990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현재 소장중인 1990년 작품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커다란 움직임으로 가득 찬 화면은 동양화의 일필휘지(一筆揮之) 정신을 드러낸다.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필치와 운필의 묘가 느껴지는 작품이다. 또한 김종휘는 자연이 가진 독특한 색, 즉 황갈색을 기조로 한 고유의 색감을 창조하였다. 강렬한 향토색의 담백한 색조가 뭉클한 흙냄새를 전달한다. 메마른 갈필(渴筆)로 처리된 화면은 기름진 유화의 물질성을 맑게 걸러 낸 소담하고 담백한 동양의 정신세계에 부합한다. 이처럼 그의 전 작품에는 한국인의 잃어버린 고향에 대한 기억이 자리 잡고 있다.

가회동60

 

 

 

 

No.262_김종휘_향리_80.3x130.3cm_oil on canvas_1994

 

 

 

나는 소년시절을 시골에서 자랐다. 비록 가난하기는 하지만, 그 소박하고 선량한 담담함은 아직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우리의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뒷산에서 나무하던 일손을 멈추고 하염없이 내려다보던 마을, 옹기종기 기와집과 초가집이 이마를 맞대고 소곤소곤 이야기를 주고받는 마을, 오랫동안의 전설이 고여 있고 일가친척들의 애증(愛憎)의 생활이 얽혀있는 마을. 거기에다 선친께서 갑자기 사업에 실패하자, 어린 나이에 지게를 지고 산에 나무하러 다니게 된 서글픔이 한데 엉켜 나의 뇌리에서 영영 떠나지 않고 맴돌고 있다.

산이 좋아 산을 찾다 보니, 나는 우리나라의 여러 산들을 올랐다. 어떤 것은 웅장하고 또 어떤 것은 수려한 여러 산들과, 이제 우리의 현실에서는 자꾸만 없어져 가는 마음속의 마을들을 한데 묶어, 나는 나름대로의 풍경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김종휘, 1983

 

 

 

 

No.273_김종휘_무제_72.7x91cm_oil on canvas_1996

 

 

 

No.75_김종휘_향리_53x65.2cm_oil on canvas_1998

 

 

 

 

 

김종휘 金鍾輝 Kim Jong-Hwi

 

1957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1983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양화부문분과위원장)

1983~85  한국미술협회 서양화 분과위원장 겸 이사

1993  홍익대학교 정년퇴임 (조형대학장 역임)

2001  타계

 

개인전

1959.3.17-24   1회 개인전 항도다방

1959.12.12-18   2회 개인전 금잔듸 다방

1960.12.7-13   3회 개인전 은성다방

1966.12.6-12   4회 개인전 학다실

1974.10.5-11   5회 개인전 신문회관

1977.10.14-19   6회 개인전 현대화랑 사간전시장

1979.6.19-24   7회 개인전 신세계미술관

1983.11.1-6   8회 개인전 신세계미술관

1987.9.22-28   9회 개인전 동산방화랑

1989.10.30-11.8   10회 개인전 샘화랑

2009.5.6-6.3   수채화전 가회동60

2010.10.29-11.6   NON-FRAME 가회동60

2011.1.19-2.15   #11_0119 가회동60

2011.7.30-8.18   靑山兮要我以無語 가회동60

2012.1.11-2.1   가회동60

2013.3.5-3.30  鄕里_reminiscence 가회동60

 

단체전 및 기획전

1957  1회 현대미술가협회전 (창립회원)

1958~1959  현대작가초대전(조선일보 초대) 경복궁미술관

1962~1968  1-7회 신상전 (회원) 경복궁미술관

1970~1980  5-24회 구상전 (회원) 미술회관 등

1971  한국현대중견작가초대전 동경

1976  서양화100인초대전 문화화랑

1976  소협20인전 희화랑

1976  유화초대전 희화랑

1977  서양화30인전 길화랑

1977  서양화56인전 한국화랑

1978  아세아현대미술전 동경

1979  1회 화랑미술제 선화랑

1979  2회 미술단체초대연립전 국립현대미술관

1979  2회 중앙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1979  한국미술오늘의방법전 미술회관

1979  한국수채화9인전 샘터화랑

1980  1회 국제미술교류초대전 세종문화회관

1980  홍익현대미술초대전 홍익대박물관

1981~1990  1-15회 제작전 (회원)

1981  한국미술 '81 국립현대미술관

1981  국립현대미술관건립기금조성전 미술회관

1981  서양화가의눈으로본한국의자연전 국립현대미술관

1982  한중현대서화전 국립현대미술관

1982  현역작가초대전 동덕미술관

1983~1992  현대미술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1983  한국현대미술전 이태리, 밀라노

1983  한중일수채화교류전 미술회관

1983  한중현대서화전 대만

1984  33인의 스켓치전 동방미술관

1984  18회 한국미술협회전 국립현대미술관

1985  한국의수채화전 미술회관

1985  '85한국현대서화전 국립현대미술관

1985  이전기념전 예총회관전시장

1985  19회 한국미술협회전 국립현대미술관

1986  한국현대미술 어제와오늘전 국립현대미술관

1986  KBS 초대미전(TV미술관방영기념) 미술회관

1988  '88한국현대미술전 국립현대미술관

1990~1992  '90 '92 현대미술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1990  한국미술-오늘의상황전 예술의전당

1991  '90 신소장품전 국립현대미술관

1991~2001  움직이는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1993  전관개관기념현대미술전 예술의전당

1994  서울국제현대미술제 국립현대미술관

1996,98~2000  대한민국 원로작가초대전 한국미술협회

1999  한국미술 99-인간,자연,사물 국립현대미술관

2003  70년대회화정신전 조선화랑

2008  향리-Reminiscence 향리

2008  불가능한 귀향_nostomania 가회동60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가회동 | 가회동60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가회동60 GAHOEDONG 60 트랙백 0 : 댓글 0